본문 바로가기
모바일&PC

컴퓨터 느려졌을 때 속도 올리는 방법 3가지 느려지는 원인

by ○★☆ 2020. 9. 11.
반응형

PC는 프로그램을 실행되는 동안 사용자들 모르게 임시파일이나 레지스트리 등을 계속 생성합니다. 또 악성프로그램 때문에 스파이웨어나 툴바, 광고 등이 깔리곤 하고요. 이런 것들이 쌓이다 보니 PC속도가 점점 느려지는 것입니다. 잘 모르시는 분들은 이런 문제 때문에 수리를 맡기시거나 PC를 새로 구입하십니다. PC의 공식적인 내구년수는 4~5년이라고 합니다. 사무실 PC의 경우가 그러하니, 하루 1~2시간 사용하는 가정용 PC는 관리만 잘해주면 훨씬 더 오래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 느려진 PC 속도 올리는 방법

▶ 1. 고클린

검색창에서 고클린을 검색 > 고클린 다운로드 150버전 > 다운을 받았으면 저장된 폴더를 찾아 더블 클릭 > 실행 
* 중간에 툴바나 광고 등이 체크 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1) 고클린이 설치되었다면 이제 하드디스크 최적화를 클릭하세요.


PC를 사용하면서 쌓아두었던 임시파일을 정리하는 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 쓰는 물건을 치우면 방이 깨끗해지는 것과 같은 논리입니다. 정리하는 시간이 오래 걸릴수록 임시파일이 많이 쌓여있는거고, 다 정리되면 속도도 그만큼 빨라질 겁니다. 검색 완료 후 확인 클릭
이 작업은 PC로 작업한 문서를 지우는 게 아닌, PC가 작동하면서 만들어놓은 파일을 지우는 것이므로, 내가 작성한 문서가 없어질까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의 작업 리스트 중 필요한 것들만 설명 드릴게요.

 

2) 서비스관리

PC가 켜져있는동안 계속 돌아가는 서비스의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이것도 많으면 많을수록 컴퓨터는 느려집니다. 일단 전부 체크한 후 서비스 중지하기를 눌러주세요. 어차피 필요하다면 다시 켜지니까요.

3) 작업 스케줄러 관리: 이것도 작동 중인 게 있다면 다 끄셔도 무방합니다. 불필요한 광고를 지워주는 거거든요.
4) 익스플로러 최적화: 크롬이나 익스플로러 쪽에 툴바가 있다면 다 지워줍니다.
5) 시작프로그램관리: 이것도 다 꺼주세요. 필요한 것은 다시 시작되기 때문에 걱정 안 하셔도 됩니다.
6) 프로그램 삭제: 제어판에서도 볼 수 있지만, 여기서도 삭제가 가능합니다.
7) 개인정보 삭제: 전부 지워줍니다.
8) 액티브(Active)X: 은행이나 보험, 증권 등의 업무를 볼 때 설치해야 하는 것들이 많죠. 액티브엑스는 거의 은행, 증권 그런 쪽입니다. 이건 안 지워주셔도 될 것 같아요. 지워봤는데, 속도는 빨라지지만, 나중에 은행업무 볼 때 처음부터 다시 다 깔아야 해서 불편하더라고요.
9) 인터넷이 느려질 때: <윈도우즈 프로세스 초기화> 인터넷이 느려질 때, 불필요한 프로세스를 꺼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장 중요한 건 <하드디스크 최적화>입니다. 이것만 실행해도 속도는 몰라보게 빨라질 것입니다.

2. 디스크 조각 모음

하드디스크에 PDF파일 1개를 저장한다고 했을 때, 우리가 볼 때는 ***.pdf라는 파일 1개이지만, 하드디스크 입장에서는 파일 1개를 여러 개로 쪼개서 여러 조각으로 저장합니다. 처음에는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지만, 중간에 파일을 삭제하면 조각 사이에 빈자리가 생기고, 새로 파일을 저장하면 나뉘어진 조각들이 비어 있는 자리에 들어가 저장되기 때문에 갈수록 파일을 불러들일 때마다 뿔뿔이 흩어진 조각을 찾는 데에 시간이 걸려 느려지는 것입니다. 흩어진 조각들을 다시 뭉쳐놓는 게 디스크 조각 모음이죠. 디스크 조각 모음은 윈도우 버전마다 내장되어 있으니 가끔 한번씩 실행을 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이때 주의하실 점은 디스크조각모음을 하여 효과가 있는 것은 HDD 즉 하드디스크이고, SSD 반도체드라이브는 오히려 수명을 줄인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럼 내 하드가 HDD인지, SSD인지 알아보는 방법은 드라이브 우클릭 > 속성 > 도구 > 최적화를 차례로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이 저의 경우에는 미디어유형이 SSD(반도체 드라이브)로 되어 있네요. 지금까지 예약설정으로 디스크조각모음을 하고 있었는데 이제는 꺼야겠네요.

위의 설정 변경을 클릭 > 예약 실행 체크 해제 > 확인

아래와 같이 <설정 변경>으로 표시되던 부분이 <켜기>로 바뀌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만약, HDD로 되어 있다면 <설정 변경> 혹은 <켜기> 버튼 위의 <최적화> 버튼을 눌러 디스크조각모음을 실행해보세요.

3. 악성코드 제거

하드디스크 최적화를 하고, 디스크 조각모음을 하셨다면 이제는 내 PC에 악성코드가 없는지 확인할 순서입니다. 이때는 Malware Zero(멀웨어 제로)라는 프로그램으로 악성코드를 제거해주세요. 각종 광고 팍업이나 PC 문제가 있을 때마다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검색창에 멀웨어 제로를 검색 > 무료 내려받기 > 다운 받은 폴더 열고 압축 해제 > melzaro 폴더에 있는 start 파일을 실행합니다. 평균 20분이 걸린다고 하니 여유가 있을 때 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실행하는 방법을 보여드리려고 했는데 현재 멀웨어제로 서비스가 멈춰있네요. 오늘 밤(2020년9월11일)에 정상화 시킨다고 하니 실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진단 내역을 읽어보세요. 악성프로그램이 있었다면 제거가 되었을 겁니다. 가는 날이 장날이라고 하필 오늘 ㅋㅋㅋㅋ

이상 컴퓨터가 느려졌을 때 해결할 수 있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좋은 성과가 있기를 바랍니다.

 

2020/09/11 - [모바일&PC] - 최근 사용한 파일 목록 지우기 윈도우탐색기 작업표시줄 시작 검색창

2020/09/07 - [유튜브&구글] - 저작권 없는 상업적 사용이 가능한 무료 동영상 사이트 유튜브 제작자 필수

2020/09/06 - [모바일&PC] - Onedrive 원드라이브 활용법 클라우드처럼 사용하기

2020/09/04 - [모바일&PC] - 한국 일본 무료폰트 공유 이미지에 멋짐과 귀여움 입히기!

2020/09/04 - [모바일&PC] - 한글 서식 hwp pdf 줄 있는 서식 노트 줄 그어진 A4

2020/08/30 - [모바일&PC] - newbackupplus SEAGATE 시게이트 뉴백업플러스 포터블 레스큐 외장하드

2020/08/23 - [인스타] - 인스타그램 사진 저장 다운로드 프로그램 NO설치

2020/08/22 - [인스타] - 인스타 슈퍼줌 만들어보기

2020/08/19 - [모바일&PC] - 포토샵 없이 쉽게 이미지 수정하는 방법 글씨 쉽게 없애기 (포토스케이프)

2020/08/09 - [모바일&PC] - 2020 노션 한글 버전 런칭 웨비나 (Notion 한국어 버전 정식 출시)

2020/08/10 - [모바일&PC] - 윈도우10 작업표시줄 프리징 해결 방법(먹통 현상/로딩/반응없음)

2020/08/05 - [유튜브&구글] - 느려진 구글지도 속도 올리기 (PC&모바일)

2020/07/26 - [유튜브&구글] - 구글 계정 변경 없이 유튜브 이름 바꾸기 (3가지 방법)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