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PC

윈도우10 작업표시줄 프리징 해결 방법(먹통 현상/로딩/반응없음)

by ○★☆ 2020. 8. 10.
반응형

Windows10을 사용하다 갑자기 작업표시줄이 반응하지 않는 일명 ‘먹통 현상’을 경험한 적 없으시간요?

저는 오늘 경험했습니다. 어? 왜 이러지? 하면서 마구 작업표시줄을 클릭해봐도 로딩만 될 전혀 반응이 없었습니다.

시작 버튼을 눌러도 마찬가지였습니다. 아… 미치고 팔짝 뛸 노릇이 이런 상황에 쓰는 말인 것 같습니다.

마침 바탕화면에 엑셀 파일이 하나 깔려있었는데, 그 파일 안에 인터넷 URL이 저장되어 있던 것을 기억해내고 파일을 열어 URL을 클릭해보았습니다. 그랬더니 기본 브라우저로 사용하던 ‘웨일’이 열리더라고요. 그래서 작업표시줄에 있던 것들이  지워진 건 아니구나 하고 안심을 했습니다.

 

그래서 검색을 해보았더니 저 말고도 이런 프리징을 경험하신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아… 윈도우10 제대로 좀 만들지…

여튼 그래서 해결 방법 2가지를 소개하려고 합니다. (마지막에 새로운 방법 추가했습니다. 이걸로 해결!)

 

1. 먼저 PC를 재부팅한다.  => 재부팅이 어려운 경우 2번으로 이동.

 

PC에 이상이 생기면 해볼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죠. 시작버튼도 먹통일 것이므로 이럴 때는 "Ctrl+Alt+Delete"를 동시에 눌러 나오는 로그온 화면에서 로그아웃을 할 수 있습니다.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강제 종료를 시킬 수도 있지만 웬만하면 이 방법은 피해주세요. 재부팅을 하면 대부분의 경우 제대로 작동을 하시만 만약 같은 현상이 계속 된다면 다음 방법으로 접근해보세요.

 

2. 작업관리자를 실행

이때 작업표시줄이 먹통이기 때문에 1과 마찬가지로 "Ctrl+Alt+Delete"를 눌러 작업관리자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작업관리자 화면 좌측 상단 ‘파일’ – ‘새 작업 실행’을 클릭

새 작업 실행’ 창이 열리면 ‘powershell’ 이라고 입력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이 작업 실행’에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

아래와 같이 Windows PowerShell 창이 열립니다.

 system32>옆에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manifest = (Get-AppxPackage Microsoft.WindowsStore).InstallLocation + '\AppxManifest.xml' ; Add-AppxPackage -DisableDevelopmentMode -Register $manifest

명령어.txt
0.00MB

 

 

명령어를 입력(좌측 화면) > ‘엔터’를 칩니다. (우측 화면) 우측 화면이 나타나기 전에 ~~ 초기화 어쩌구 하는 메시지가 잠시 뜨고는 반응이 없습니다. 아마도 해결되셨을 겁니다. 확인해보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 추가: 최근에 다시 같은 에러가 반복 발생했는데 이 방법으로 해결했습니다. <레지스트리 정리>

저는 며칠동안 아예 작업줄이 먹통이었는데 노트북을 켜고 1시간쯤 지나면 슬그머니 작업줄에 아이콘이 생기면서 작동을 하더라고요. 포맷을 할까 하다가 V3로 PC검사를 하고 레지스트리 정리를 했더니 이제는 문제가 없네요. 한번 해보세요. 열흘정도 지났는데 아직까지는 괜찮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