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화물차 물류대란 트럭운전사와 요소수 부족 품귀

by ○★☆ 2021. 11. 1.
반응형

◐ 미국 물류대란과 우리나라의 요소수 부족 현상

요소수 부족
요소수-부족

미국 LA항과 롱비치항에 물건을 내리지 못하고 대기 중인 배가 100척이 넘는다고 합니다. 뭐 배 100척정도 항구에 있을 수 있지 하실 수 있는데, 이 100척의 배에 실려있는 화물의 가치가 30조 원에 육박한다고 하는데요. 그냥 컨테이너가 많이 쌓여있는 게 아닙니다. 항구를 24시간 풀가동해도 물건을 싣고 갈 트럭이 없어 물건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물류대란이 일어난 것이죠. 이게 현재 100일 이상 지속되고 있는 상황이라는데요,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월마트, UPS, 삼성 등을 불러 협조할 것을 요청했다고 합니다.

바다에 떠있는 컨테이너
바다에-떠있는-컨테이너

1. 미국 물류대란의 원인

그럼 왜 이런 물류대란이 일어났을까요? 이게 다 코로나가 시작입니다.

1) 코로나19로 최대 수출국인 중국에서 확진자가 어마무시하게 나오기 시작

2) 중국의 공장 가동, 물류 모두 문제가 생깁니다. 

3) 수입국인 미국에서 수입물품이 줄어들자 항만업체에서 근로자 해고

4) 미국내 물류를 책임지던 트럭운전사도 해고

5) 중국 코로나 상황이 호전되어 공장 가동 시작하면서 수출이 늘어남

6) 미국도 수입이 늘어남. 하지만 해운업체 근로자 부족, 트럭운전사 부족

7) 재고용하려 하지만, 실업수당이 급여보다 많아 근로자들이 일하려 하지 않음

8) 일부 일자리로 돌아왔지만, 미국 내 코로나19 확진자수가 줄어들지 않자, 바이든이 100인 이상 업체 근로자의 백신 접종 의무화함

9)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트럭운전사들이 대거 퇴사함

10) 물류대란 심각해짐

 

설마 백신접종 거부로 물류대란이 일어났다고? 하실 수 있겠죠. 그런데 미국은 의외로 백신 접종을 거부하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의료진은 물론, 항공업체, 항만업체, 트럭운전사들이 대거 퇴사를 했다고 합니다. 할로윈은 어제 끝났지만 앞으로 추수감사절, 블랙프라이데이나 크리스마스 등 소비의 시즌이 도래하는데, 수입한 물건을 하역하지 못해서 물건을 못 팔게 되는 어이 없는 상황이 일어나게 된 것이죠. 군대까지 동원해서 물류대란을 막아보겠다고 기를 쓰고 있지만 우리나라처럼 땅이 좁지도 않고, 빨리빨리의 문화가 아닌 미국에서 잘 해결할 수 있을지... 우리나라 수출 기업에도 피해가 막심하다고 하는데,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한가지 희망적인 것은 실업수당 지급이 종료가 되어 일자리로 돌아와야만 하는 사람들이 생기기 시작했다는 점이라고 합니다. 최저임금도 올랐다는데 미국사람들 솔직히 이해가 안 되네요.

 

2. 요소수는 또 왜?

미국의 물류대란을 초래한 것이 코로나19로 인한 트럭운전사의 대거 퇴사라면, 우리나는 요소수 부족으로 물류대란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2개월 이내에 해결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 심각한 상황이라고 합니다.

요소수
요소수

1) 요소수란 무엇?

디젤 차량에는 디젤 엔진에서 나오는 발암물질을 정화해주는 오염저감장치가 설치되어 있는데, 이 요소수가 이 장치에 없어서는 안 되는 성분이라고 합니다. 요소수가 없으면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배기량 출력이 낮아져서 정상 운행이 안 된다고 하네요. 싸구려 저품질 요소수를 잘못 사용하면 장치를 교체해야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답니다.

요소수 디젤엔진
요소수-디젤엔진

2) 요소는 왜 부족한가?

요소수 최대 수출국은 또 중국입니다. 그런데 최근에 중국이 요소수 수출을 제한하는 바람에 대란이 일어난 것이죠. 우리나라에는 요소생산시설이 없고,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데, 중국에서 2/3를 수입한다고 합니다. 롯데정밀화학에서 요소를 생산한다고 하는데, 소량이 모양입니다. 중국 요소는 주원료인 암모니아를 석탄에서 추출하는데, 아시다시피 중국이 호주와의 무역분쟁으로 석탄 부족에 시달렸죠. 그러니 요소에 쓸 석탄이 부족하게 되고, 수출을 제한해버린 거죠. 국내 요소수 가격이 최근 10~15% 오른 것은 물론 사재기까지 심각하다고 합니다. 우리도 택배를 제때 못 받게 되는 일이 생길지도 모르겠습니다. 현재 국내 요소수 보유량은 2개월분밖에 남아있지 않다고 하니 빨리 해결책을 찾아야 할 것 같습니다. 또한 비료를 만들 때도 요소수가 필요하기 때문에 비료값이 오르면 밥상에 오를 먹거리 값이 오를 것이고 물가 상승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심각한 상황이 맞는 것 같습니다.

유로크린 요소수
유로크린-요소수

3) 요소 수출국

인도네시아, 러시아 등이 있는데 인도네시아는 중국 수출 제한으로 영향을 받고 있고, 러시아는 수입에만 최소 2개월 이상 걸리는 상황이라 이미 늦은 감이 있다고 합니다. 

 

■ 국내 경우 화물차 330만대 가운데 200만대 가량이 요소수를 필요로 하는 차량이라고 합니다. 대형화물트럭의 경우 300~400km마다 요소수를 보충해줘야 하는데, 이를 넣어주지 못하면 물류대란은 물론 일을 못하게 되는 경우도 생기겠네요. 빠른 해결이 시급하겠네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