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동차보험료 적게 내는 방법 보험료 할인 할증 조회

by ○★☆ 2021. 1. 28.
반응형

자동차보험료 적게 내는 방법 보험료 할인 할증 조회

자동차보험은 의무적으로 가입해야하는 보험인 거 아시죠? 현재 우리나라 인구의 절반인 2,300만 명이 자동차보험에 가입되어 있다고 하네요. 1월말일까지 자동차세 연납해야 할인 받을 수 있는 것도 아시나요? 올해는 1월31일이 일요일이라 2월1일까지라고 하니 잊지 마시고 연납하여 할인받으시기 바랍니다.

 

2020년 자동차 1대당 연평균 보험료가 74만 원이었다고 하네요. 매달 61,700원정도인데 큰 돈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1년으로 따지면 꽤 큰 금액입니다. 그런데, 자동차보험을 갱신하면 무사고였음에도 보험료가 할증이 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솔직히 보험약관은 생명보험이든 실손보험이든 자동차보험이든 너무 어려운 게 사실이에요. 깨알같은 글씨를 고시생처럼 읽어도 이해가 될까 말까... 그런데 자동차보험의 경우, 생명, 실손보험과 달리 대부분 보상 받을 수 있는 범위가 비슷비슷하다고 하네요. 그러니 한푼이라도 저렴한 보험을 드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고, 또 몇 가지만 알면 보험료를 할인 받을 수 있으니, 오늘은 보험료 할인받는 방법과 할증에 대한 조회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1년 1월14일 금융감독원에서 자동차보험 가입자의 보험 가입정보 및 보험료 변동 등을 쉽게 조회할 수 있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을 구축했다고 합니다. 얼마나 이런 민원이 많았으면 가장 대응이 느리다는 공기업에서 이런 시스템을 구축했을까요? ㅋㅋㅋ

 

그럼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의 활용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사이트 바로가기: https://prem.kidi.or.kr

 

1. 자동차보험사 찾기

자동차보험은 매년 갱신을 하기 때문에 수시로 변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작년 한 해 무사고에 보험사와 연락할 일이 없었다면 어? 내가 어디에 가입했더라? 보험만기가 언제였지? 등 기억이 안 날 수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위 조회시스템에 접속하여 휴대전화 등으로 본인인증을 하면 보험사 이름과 보험기간 등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자동차 보험료 비교하기

자동차 보험 만기까지 시일이 많이 남은 경우, 자동차 보험 가입정보에서 <비교> 버튼을 클릭하면 전 계약과 현 계약의 보험료 할인 및 할증 내역 조회가 가능합니다. 만기가 1달 이내로 얼마 남지 않았다면 현 계약과 갱신계액의 예상보험료 할인 및 할증내역을 조회할 수 있고요.

3. 갱신보험료의 할인 및 할증 내역 조회

이유도 모르게 보험료가 할증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사고인데 왜 보험료가 올랐지? 라고 생각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예를 들면 스쿨존에서 과속하여 7만 원의 과태료를 내면 보험료가 15%나 할증되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교통사고만 보험료와 관련이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은 교통법규를 위반하는 것만으로도 보험료에 영향을 미치니 법류에도 신경을 써야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갱신보험료의 할인, 할증 내역 또한 조회시스템에서 상세 내역을 제공합니다.

4. 소액 보험금 환입을 통한 보험료 할인 받기

경미한 사고 몇 번에도 보험료가 50% 이상 상승하기도 합니다. 최근 3년간 소액 사건이 3건이 발생하면 보험료가 큰 폭으로 상승한다네요. 이럴 때는 보험처리를 이미 했다고 해도 나중에라도 보험금을 자비로 환급하면 보험료가 인하된다고 합니다. 수십만 원에서 수백만 원까지 인하된다고 하니 꼭 알아두세요. 위의 조회시스템에서 과거 10년간 자동차 사고일시, 자동차보험 담보별 보험금 지급내역, 보험료 할증 점수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만약 19년에 2건 20년에 2건의 자동차 사고로 4건의 보험처리를 했다면 할증대상이 되죠? 이럴 때 만약 보험처리금이 소액(30만 원, 40만 원)이라면 이 보험처리금을 자비로 내고 보험료를 인하하는 게 이득일수도 있습니다.

예) 위의 보험자의 경우

기존 보험료 130만 원 > 250만 원으로 120만 원 상승

>>>>> 소액보험금 70만 원을 자비로 납부 후

기존 보험료 130만 원 > 140만 원으로 10만 원 상승

이러한 사실을 몰랐으면 110만 원이나 더 냈어야 하네요. 보험료는 한번 오르면 3년동안 지속되기 때문에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5. 법규 위반 내역 조회

자동차보험은 2년 이내 무면허 운전, 음주운전, 스쿨 존 내 과속(20km 초과) 등과 같이 중대한 법규위반 시 보험료가 할증되는 <할증제도>를 운영 중입니다. 그러나 운전자가 법규 위반내역을 조회하기가 쉽지 않았는데요, 이제는 과거 10년 치 법규 위반 내역도 조회가 가능하다고 하네요. ◎ 자동차 보험료 할증에 반영되지 않는 주정차 위반처럼 경미한 법규위반은 조회 불가능

 

 6. 보험료 산출방식 조회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 메인 페이지에 있는 서비스 소개(보험료 산출방식 안내)에 들어가시면 운전자의 나이, 사고 건수 등에 따른 자동차 보험료 산출방식을 알려줍니다. 할증 원인, 할인 받을 수 있는 약정사항 등을 알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면 보험료 절약하는 데에 도움이 될 것 같네요.

여기까지는 <자동차 보험료 할인·할증 조회시스템>에 대해 알아봤고요. 지금부터는 자동차 보험료 절약하는 팁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보험은 거기서 거기

일반적인 생명보험 암보험 등은 보험사, 보험상품 등에 따라 보장범위나 보장금액이 다릅니다. 하지만 자동차 보험은 대부분이 대동소이하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싼 보험에 가입할 이유가 없는 거죠. 그럼 한푼이라도 저렴한 보험에 가입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보험 다모아 활용하기 (https://e-insmarket.or.kr/intro.knia)

손해보험협회에서 운영하는 보험 다모아에 접속하면 자동차 보험료를 비교할 수 있습니다. 조회 후 비교해보고 인터넷으로 직접 가입할 수 있다니,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보험료 할인 특약 이용하기

자동차보험에 가입할 때 할인 특약이 정말 많더라고요. 놓치고 있는 건 없는지 살펴보세요.

1) (주행거리) : 본인 차로 일정 거리 이하를 운전하면 운행 거리에 따라 보험료가 5~30% 할인
2) (블랙박스
·첨단안전장치 장착) : 보유 자동차에 블랙박스 및 첨단 안전장치(차선이탈 경고 장치, 전방충돌 경고 장치 등) 장착 시 보험료 1~6% 정도 할인
3) (자녀할인) : 운전자에게 만 6세 이하의 자녀 또는 출산 예정인 자녀가 있는 경우 보험료 2~15 %정도 할인
4) (교통안전교육) : 도로교통공단의 교통안전교육을 이수한 만 65세 이상 운전자가 교통안전교육 특약에 가입 시 보험료 4% 내외 할인
5) (서민우대자동차 특약) : 기초생활수급자, 연 소득 4천만 원 이하(배우자 합산)인 저소득층 서민이 5년 이상의 중고자동차 소유 시 보험료 3~7% 할인 

최초 가입 시 운전경력 인정제도 활용
자동차보험은 최초 가입자에게 최대 50% 할증된 보험료를 적용합니다. 하지만 과거 운전경력이 있다면 보험료를 할인받을 수 있으니, 성인 자녀를 운전경력 인정대상자로 등록하면 향후 자녀의 자동차 보험 최초 가입 시 보험료 절감에 도움이 된다는 점도 꼭 기억해두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