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사랑니 발치 비용 발치 후 통증 사랑니 안뽑으면

by ○★☆ 2021. 10. 21.
반응형

■ 사랑니 발치에 관한 모든 것

사랑니 발치에 관한 모든 것
사랑니-발치에-관한-모든-것

사랑니 발치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4개 모두 뽑았습니다. 당시에 사랑니는 충치가 되기 쉬워서 뽑는 게 낫다는 이야기를 듣고 시간차를 두고 4개 모두 발치를 했는데요. 그중 1개는 밖으로 나오지 못하고 잇몸 속에 숨어있던 완전매복 사랑니였습니다. 그래서 잇몸을 절개하고 부셔서 뽑았습니다. 나중에 턱이 얼얼할 정도였지만 잇몸은 금새 아물었고, 현재는 잘 지내고 있습니다. 한동안 절개한 잇몸 속으로 밥알이 들어가서 고생했지만요.

1. 사랑니가 뭔가요?

사랑니는 어금니보다도 더 안쪽에 있는 치아입니다. 옛날 사람들은 익히지 않고, 딱딱한 음식을 많이 먹어서 턱이 발달되어 있었기 때문에 현대인에 비해 치아의 갯수도 많고 사랑니까지 자라날 공간이 있었지만, 요즘은 예전에 비해 턱이 퇴화되는 경향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랑니가 나올 공간이 부족해서 똑바로 자라지 못하거나, 잇몸 밖으로 나오지 못하게 된 거죠.

2. 사랑니 꼭 뽑아야 하나요?

의사선생님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저의 경우처럼 충치 방지를 위해서도 발치를 권유하는 분들이 계시더라고요. 사랑니는 쉽게 뽑을 수 있는 것부터 대수술이 필요한 것까지 다양한데요, 일반적인 사랑니라면 동네 치과에서도 쉽게 발치를 한다고 합니다. 아무튼 사랑니는 가장 안쪽에 있는 이라서 칫솔이 잘 안 닿기도 해서 다른 치아보다 잘 썪기도 하고, 사랑니가 날 때 잇몸에 세균이 번식하면서 잇몸이 아프기도 합니다.

3. 사랑니 통증

사랑니는 통증이 매우 다양합니다. 복잡한 신경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인데요, 보통 사랑니의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다기보다 머리나 턱 등이 아파서 찾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또는 사랑니 때문에 주변의 치아가 썪거나 잇몸이 아파서 치과를 찾기도 하고요. 치통은 참기 힘든 고통이죠. 치아에 문제가 생기기 전에 정기검진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일 것 같습니다. 

4. 사랑니 종류

1) 단순매복: 다른 이와 같은 방향으로 자란 사랑니

단순매복
단순매복

2) 복잡매복: 아래 사진을 보면 사랑니가 누워있어, 그냥 뽑을 수 없는 것을 복잡매복이라 하고, 마취를 하고, 사랑니 일부를 절단한 후에 뽑는다고 하네요.

복잡매복
복잡매복

3) 완전매복: 잇몸 밖으로 나오지 않은 사랑니를 완전매복이라 하며, 앞치아에 영향이 없다면 뽑을 필요가 없을 수 있지만, 앞치아의 뿌리를 누르는 등 영향을 주고 있다면 잇몸을 절개하여 발치합니다.

완전매복
완전매복

5. 사랑니 발치 비용

사랑니는 동네병원에서 빼느냐, 종합병원이나 대학병원에서 빼느냐에 따라 비용이 다르고, 이가 어떻게 자라있느냐에 따라서도 비용이 달라집니다. 특별한 이상 없이 자란 사랑니를 발치할 때는 개당 2~3만 원정도 들지만, 잇몸을 절개하고, CT촬영, 지혈제 사용 등 다른 부대비용이 든다면 훨씬 많은 비용이 발생하겠죠. 참고로 대학병원의 치과로 가면 교수 특진 비용 등이 발생해서 동네병원의 몇 배가 들 수도 있습니다.

 

1) 단순매복: 2~3만 원

2) 복잡매복: 3~4만 원

3) 완전매복: 4~5만 원, 단 CT촬영, 지혈제 등을 사용한다면 10만 원정도 든다고 합니다.

6. 발치 후 통증

치아를 발치할 때는 보통 마취를 하고 하죠. 마취가 풀리면서 아파지기도 하지만 일반적인 발취일 경우에는 그다지 아프지 않습니다. 만약 잇몸절개를 했다면 잇몸이 다 아물 때까지 많이 아플 것이고, 신경 치료를 했다면 마취가 풀리면서 더 아플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진통제를 먹으면 대부분 사라지는 고통이죠. 참고로 이를 닦을 때 칫솔이 발치한 쪽 잇몸에 강하게 닿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사랑니는 안 뽑아도 괜찮을 경우가 있고, 방치로 인해 충치가 되거나 주변 치아를 상하게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랑니가 신경쓰이신다면 치과에 가서 상담 받아보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 것 같네요. 피부는 상하면 새살이 나오지만 치아는 한번 상하면 돌이킬 수 없죠. 늘 잘 관리해야겠습니다. 평생 치통 없이 살고 싶네요. 좋은 하루 되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