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PC

네이버 검색에 노출될 수 있게 티스토리 사이트 맵 등록하기

by ○★☆ 2020. 8. 21.
반응형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 지 아직 한 달이 채 안 됐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다 보니 어떤 날은 조횟수가 높고, 어떤 날은 조횟수가 낮고 그렇더라고요. 물론 양질의 콘텐츠가 많으면 블로그 조횟수가 터질 수 밖에 없겠지만, 이제 막 시작한 블로그의 조횟수에 대해 운운하는 건 좀 웃기겠죠. 그래도 좀 더 노출을 많이 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따라해보고 싶더라고요.

우선 키워드를 잘 잡으면 노출이 많이 되는 건 다들 아실 거예요. 하지만 오늘 포스팅할 내용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포스팅을 네이버 검색에 노출시키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 드리려고 합니다.

티스토리는 다음(카카오)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이고, 네이버에는 네이버 블로그가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 사람의 60% 이상이 검색을 초록창=네이버에서 한다고 합니다. 예전에는 70% 이상이었는데 지금은 구글이나 유튜브, 인스타 검색 등의 비율이 높아져서 점유율이 낮아졌다고 하네요. 그래도 60% 이상이면 엄청난 거 아닌가요?

그럼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네이버 검색에 타회사에서 운영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노출이 되려면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게 티스토리에 포스팅을 하면 저절로 네이버 검색에 노출되는 게 아니더라고요. 제 블로그 좀 노출해주십사 신청을 해야 한다는 걸 몰랐습니다. 그래서 저도 신청을 해보려고요.

우선 네이버에서 노출이 되게 하려면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예전 이름) 혹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현재 이름)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https://searchadvisor.naver.com/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와 함께 당신의 웹사이트를 성장시켜보세요

searchadvisor.naver.com

위 링크를 통해 직접 가시거나 검색창에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라고 검색해보세요.

 

1.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에 접속

2. 웹마스터도구 클릭

 

3. 사이트 등록에 자신의 블로그 주소 입력

 

4. 사이트주소를 입력하고 우측 화살표 클릭

 

5. 사이트 소유확인 > HTML 태그를 체크 > 파란색으로 표시한 메타 태그를 복사

 

6. 자신의 블로그(티스토리) 관리 홈 메뉴 중 꾸미기 > 스킨편집 클릭 

 

7. 스킨편집 화면에서 파란색 박스 안의 html편집 클릭

 

8. HTML편집 화면에서 <head>와 </head> 사이에 서치어드바이저에서 복사한 <meta name=~~~~> 메타 태그를 ctrl+v해서 붙여넣는다 > 검은색 박스 <적용> 클릭

 

9. 8번까지 진행했으면 5번 사이트 소유확인 페이지에서 소유확인 클릭 > 아래와 같은 리캡챠가 뜬다 > 입력해주고 확인 클릭

 

10. 아래 확인 클릭

 

11. 아래 빨간 박스 안의 등록된 사이트를 클릭 

 

12. 좌측 메뉴 중 <요청> 클릭

 

13. 요청 > RSS제출 클릭

 

14. 자신의 블로그 주소 뒤에 rss 입력 > 확인 클릭 > 글이 없으면 <데이터가 없습니다>라고 뜬다.

 

 

글이 하나라도 있으면 아래 제출된 RSS에 rss를 포함한 블로그 주소가 등록된다.

 

15. 다시 요청로 돌아와 <사이트맵 제출>을 클릭 

 

16. 자신의 블로그(티스토리) 관리 페이지로 돌아와 <블로그>를 클릭

 

17. 주소설정 > 사이트맵 주소에서 <sitemap.xml>을 복사

 

18. 네이버 서치어드바이저로 돌아와 사이트맵 URL 입력 부분에 <sitemap.xml> 복사+붙여넣기 하고 확인 클릭

 

19. 아래 제출된 사이트맵에 sitemap.xml 이 등록되어 있는 것을 확인

 

20. 원래 사이트맵 등록하는 것이 굉장히 번거로운 작업이었는데, 20년 3월부터 티스토리에서 사이트맵이 자동생성되게 해주었다고 합니다. 이 방법대로 rss와 사이트맵을 등독하면 여러분의 티스토리 사이트 최적화 점수가 올라가게 됩니다. 

서치어드바이저 좌측 메뉴 리포트 > 사이트 최적화를 클릭하면 진단 결과가 나오는데 저는 상위 13%네요.

 

원래 13%정도였던 분들이 위의 작업을 마치면 상위 5%정도까지 상승하던데, 저는 생성한 지 얼마 되지 않는 블로그라서 점수가 낮은 것 같습니다.

여러분들도 위의 작업을 통해 네이버 검색에도 노출될 수 있는 블로그로 키우시기를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