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파인애플 혀아림 효능 칼로리 고르는 방법

by ○★☆ 2020. 9. 29.
반응형


올 여름은 비도 많이 오고 태풍 피해도 많아서 과일값이 금값이더라고요. 그래서 그런지 수입과일이 싸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예전에는 파인애플이 고급 과일이었는데 언젠가부터 친근해지더니, 지금은 바나나와 쌍벽을 이루는 저렴한 과일이 되었습니다. 커팅이 되어있는 파인애플도 있지만, 모양 자체가 예뻐서 그런지 과일바구니에는 통파인애플이 꼭 들어가 있죠? 하지만 자르기도 힘들고 쓰레기가 너무 많이 나와, 통으로 사는 일은 거의 없는 것 같아요. 그래도 힘주어 잘랐을 때 만날 수 있는 싱싱한 파인애플. 통조림이나 커팅되어 있는 것에 비하면 단맛은 조금 적지만, 단단한 과일을 좋아하신다면 통파인애플을 추천합니다. 

1. 파인애플 이름의 유래:
파인애플은 원래 브라질이 원산지입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모양은 Pine(솔방울)과 닮았고, 맛은 Apple(사과)와 닮았다고 해서 파인애플이라는 이름이 붙었다네요.

2. 파인애플 6대 영양소:

1) 비타민B1
비타민 B1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당질 대사에 꼭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B1이 부족하면 당이 에너지로 바뀌지 않고 피로물질로 몸 속에 쌓여 피로 회복에 방해가 됩니다.



2) 비타민C
비타민C는 항산화 비타민이라고도 불리며, 피부나 혈관의 노화를 막고, 면역력을 향상시켜줍니다. 콜라겐의 합성을 도와서 근육이나 뼈를 강하게 하고 피부에 탄력을 줍니다. 멜라닌 색소가 침착되는 것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도 완화하는 등 대단한 영양소가 아닐 수 없습니다.

3) 식이섬유
식이섬유가 변비에 효과가 있다는 건 아시죠? 좋은 균이 장내 환경을 좋게 만들어 대장암이나 성인병 등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줘서 몸 속 나쁜 물질을 배출하는 효과도 있답니다.


 

4) 브로멜라인 (브로멜린/단백질 분해 효소)
브로멜라인은 단백질 분해 효소입니다. 연육작용이 있어, 고기와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의 소화를 도와줍니다. 하지만 브로멜라인은 60℃ 이상으로 가열하면 열에 의해 파괴되기 때문에 파인애플을 조리할 때는 가열 시간을 최소화 해야 한다는 점 주의하세요. 그리고 덜 익은 파인애플을 먹으면 혀아림 현상이 일어나기도 하는데, 혀가 아린 것 또한 브로멜라인 때문입니다. 브로멜라인=단백질 분해효소인데, 혀 위에 있는 점액 같은 것이 사실은 침의 점액이 아니라,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볼 안쪽도 마찬가지고요. 단백질분해효소인 브로멜라인이 혀와 볼 안쪽의 단백질에 닿으면 서서히 단백질이 벗겨지게 되고, 파인애플의 산성 성분이 피부에 닿아 자극을 주어 혀아림 현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걱정 마세요. 침에서 계속 단백질이 분비되기 때문에 금새 벗겨졌던 단백질이 원상태로 돌아갈 테니까요. 브로멜라인의 이러한 성질이 상처를 낳게 해주는 연고의 성분으로 이용된다고 합니다.


5) 당분 
3대 영양소 중 하나인 당분은 몸과 뇌의 에너지원으로 지방을 에너지로 사용할 때에도 필요한 영양소입니다. 당이 부족하면 집중력이 떨어지고, 피로 회복도 늦어지고, 근육량도 줄어듭니다. 피부 또한 거칠어지고요. 당은 안 좋다는 인식이 강하지만, 꼭 필요한 영양소라는 것 잊지 마세요.

6) 미네랄(철분·마그네슘·칼륨)
미네랄은 3대 영양소의 활동을 도와 컨디션에도 영향을 미치고, 체성분을 구성하는 효소 성분이 되기도 하는 등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철분은 헤모글로빈 성분이 되어 산소를 운반하는 기능이 있으며, 이 영양소가 부족하면 쉽게 피로하고, 철분 결핍성 빈혈을 초래합니다. 마그네슘은 뼈와 치아를 만들고, 신경의 흥분을 억제하는 작용을 합니다. 칼륨은 채소나 과일에 다량 함유되어 있어 혈압, 근육, 신경, 심장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파인애플하면 비타민C정도만 생각했는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가 가득 들어있네요. 앞으로 많이 먹어야겠어요.

3. 파인애플 칼로리 
100g당 53kcal정도로 일반적인 과일과 다르지 않습니다. 식빵 1/4장과 비슷한 열량이네요. 열량이 적다고 과다섭취하지 마세요.


4. 파인애플의 효능
1) 피로 회복
비타민 B1이 당의 대사를 도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 회복에 좋습니다.

2.)변비 개선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효과는 개인차가 있습니다)
단백질 분해 효소 브로멜라인이 소화를 도와주므로 육류를 드실 때 함께 드시면 좋습니다.

3) 피부 미용
파인애플은 미용에 효과적인 비타민C가 풍부해 콜라겐의 합성을 촉진시켜서 피부에 탄력을 줍니다. 또한 비타민 B1이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부가 거칠어지는 것을 막아준다고 합니다.

5. 맛있는 파인애플 고르는 방법 
파인애플은 색과 향이 중요합니다. 품종에 따라서 다르지만 껍질이 황색이나 오렌지색을 띄면서 아래 부분에서 달콤한 향이 나면 먹을 때입니다. 그리고 손에 들었을 때, 무게감이 있는 것을 고르면 됩니다. 또한 파인애플은 보통 상품화가 되면 그때가 가장 맛있는 시기입니다. 시간이 지나면 신맛은 줄어들지만 당도가 높아지지 않으니, 구입과 동시에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6. 파인애플 보관방법
기본은 구입하면 바로 먹는 것이 베스트! 하지만 보관해야 하는 경우에는 냉장고 채소 칸에 보관해주세요. 커팅된 파인애플은 냉장 보관하고 2~3일 이내에 드시기 바랍니다. 장기 보관해야 할 때는 냉동 보관하세요. 얼면 자르기 어려우니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 냉동용 비닐팩에 넣어 냉동실에 저장합니다. 아이스크림처럼 그냥 먹어도 맛있고, 갈아서 드레싱과 고기 요리에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스무디로 만들어 드셔도 굿!


상큼한 트로피컬 향이 물씬 나는 파인애플. 단맛과 신맛, 과즙도 풍부하고 씹는 맛도 있는 과일이죠. 몸에 꼭 필요한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고 피로 회복과 변비 개선, 피부 미용에 효과적인 과일이니, 친하게 지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0/09/17 - [생활정보] - 타트체리 복용법 혈관 통풍 타트체리원액 주스효능

2020/09/15 - [생활정보] - 새우아보카도 샐러드 효능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