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모바일&PC

아이폰 할마헤라 해, 말루쿠해? 스마트폰 GPS가 반응하지 않거나 위치 에러 시 해결법

by ○★☆ 2020. 8. 5.
반응형

 

 

날씨를 보려고 했더니 내 위치가 할마헤라 해나 말루쿠해로 표시된 적 없으신가요?

 

 

아이폰 사용자들에게서 자주 발견된다는 오류. 인도네시아의 할마헤라 해. 거기가 그렇게 비경이라던데 위치 오류 말고 진짜로 가보고 싶네요. ㅎㅎ

 

위치정보가 이상하면 이거 바이러스? 나 해킹된 거? 이러면서 놀라기도 하고, 어라? 뭐지? 하며 웃어넘긴 분 분명 계실 거예요. 저는 자꾸 서울시 용산구 날씨가 떠서 뭐지? 한 적이 있습니다. 용산구에 살지 않을 뿐더러 용산구에는 1년에 한번 갈까 말까한데 말입니다. 방탄소년단 숙소가 한남동이라 용산구에 관심은 많지만요. 아이폰이 제 속마음까지 읽은 걸까요? 아무튼… 만약 날씨앱의 내 위치정보가 이상하거나 GPS관련 앱에 오류가 있을 때 아래 방법으로 해결해보세요.

 

=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한 번쯤은 경험해봤을 GPS 오류.

GPS 오류는 Google 같은 지도 앱이나, 날씨앱 등에만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포켓몬 GO 같은 위치정보를 활용한 게임 앱에도 영향을 미치죠. 또한 사진이나 동영상도 위치 정보가 필요하기도 합니다. GPS 제대로 기능을 하지 않으면 관련 앱들도 제대로 사용할 수 없겠죠. 만약 스마트폰 GPS 무반응이거나 위치 정보가 실제 장소와 크게 다르다면 아래 방법을 사용해보세요.

GPS 오류 해결법 7가지를 소개합니다. 

1. 설정에서 위치정보가 ON이 되어 있는가?

너무 기본이라 쑥스럽지만, 저는 GPS를 특정 앱을 사용할 때만 쓰다보니, OFF 상태인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GPS가 이상하다면 설정에서 위치정보가 ON 상태인지 먼저 확인해보세요. 만약 ON 상태인데도 이상하다면 재부팅을 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2. GPS가 작동할 수 있는 위치에 있는가?

장소에 따라 GPS가 작동하지 않거나 정확도가 떨어지는 곳이 있습니다. 보이는 위성을 찾는 데 몇 분이나 걸리기도 하고요. 지하에 있거나, 건물 중에서도 GPS가 잘 안 터지는 곳이 있으니 그럴 때는 탁 트인 곳이나 창가로 이동하여 GPS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GPS수신을 떨어뜨리는 스마트폰 케이스도 있으니 만약 케이스를 하고 있다면 케이스를 빼고 확인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3. 날짜와 시간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가?

스마트폰 날짜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으면 GPS가 오작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설정]>[일반]>[날짜 및 시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날짜 및 시간]에서 [자동으로 설정]으로 해두면 OK입니다.

4. 특정 앱에서만 오류가 나지는 않는가?

아이폰의 GPS 수신에는 문제가 없지만 특정 앱에서만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포켓몬 GO>에서는 GPS 에러가 표시되더라도 Google맵에서는 정상 작동하기도 합니다. 다른 위치 정보를 활용하는 앱을 켜서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특정 앱의 문제라면 해당 앱의 권한을 확인하세요. [설정]>[]에서 앱의 목록 중 권한을 확인하고 싶은 앱을 선택합니다.

정보 [권한]위치 정보가 On이 되어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만약 On이 되어있는데도 개선되지 않는다면 해당 앱의 오류일 수 있습니다. 해당 앱을 업데이트 하거나 제조사에 문의해보세요.

5. 위치 정보를 <높은 정확성>으로 설정했나?

위치 정보에는 3가지 모드가 있습니다. 설정 > 보안 > 위치정보 순으로 들어가면  위치정보 설정화면에 3가지 모드가 선택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1. [높은 정확성] 2. [절전모드] 3. [GPS모드]

1. 높은 정확성이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그리고 Wi-Fi Bluetooth를 On 상태로 바꿔주세요. 그러면 위치 정보가 보다 정확해집니다. 앱에 따라서는 [높은 정확도] 미선택 시 작동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6. 절전형 앱을 Off로 바꿔보자

5번에서 [높은 정확도]로 바꿔도 절전형 앱에 의해 제대로 기능이 안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절전형 앱을 인스톨한 경우, 기능을 Off로 삭제해보세요.

7. 단말기 기종에 따른 GPS의 낮은 정확도 혹은 불량일 경우도 있다

스마트폰에서 위치 정보를 취득할 때는 GPS외에 A-GPS, GLONASS, Galileo, QZSS 등을 이용합니다. 기종에 따라 GPS GLONASS 등을 함께 활용해 위치 정확도를 높이지만 예전 기종인 경우는 GPS기능만 있어 정확도가 떨어집니다. 또한 GPS도 스마트폰에 내장된 부품의 일부이므로 고장이나 불량일 수 있으니 만약 이런 저런 방법으로도 나아지지 않는다면 A/S센터에 문의해보는 것도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GPS를 쓸 수 없으니 나침반이나 지도로 길을 찾으라고 하면 어떻게 될까요? 현대인들은 GPS를 다양하게 활용하는데 이 기능이 먹통이 된다면 진심으로 괴로울 것 같네요. 위 포스팅으로 GPS로 골치 아팠던 분들의 고민거리를 해결해드렸으면 좋겠네요. 그럼 이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