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게임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수리 혼자서 해보아요. 셀프 모듈 교체

by ○★☆ 2020. 8. 2.
반응형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자가수리 방법(좌/우)

 

 

Nintendo Switch 콘트롤러인 조이콘은 의외로 쉽게 고장이 납니다. 게임 중에 원하는대로 작동이 되지 않고 반응이 없거나 늦는 경우가 종종 발생합니다. 열심히 게임하는데 반응이 한 박자씩 늦으면 "아… " 육두문자가 랩하듯이 쏟아져 나오죠. 아무래도 손에 힘을 주고 움직이다 보니, 고장이 잘 나는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조이콘만 재구매를 하려고 하면 가격이… 가격이…

최저가 77,000원(좌우세트 가격)정도 하던데...

본체도 아니고 콘트롤러만 고장이 난 거니, 셀프로 수리가 가능하다면 해보는 건 어떨까요? 물론 수리하다 저 세상으로 보내셔도 저는 절대 책임 못 집니다!!

만약 작은 사이즈의 Y드라이버, 핀셋, X드라이버가 있다면, 배송비 포함 7,000원만 있으면 수리가 가능하더라고요. 드라이버, 핀셋, 교체용 부품(모듈)까지 세트로 파는 곳도 있답니다.  그럼 교체/수리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닌텐도 스위치 조이콘 수리 방법>

 

L(왼쪽) R(오른쪽) 순서는 같습니다.

1. 아주 얇고 작은 Y자드라이버를 이용해 표시한 4곳의 나사를 풀어주세요.

 

 

나사의 Y자 부분이 매우 약합니다. 너무 힘을 주고 돌리면 Y자가 뭉개지니 조심해주세요. 케이스 뚜껑을 열 때, 너무 힘차게 열지 말고 살살 달래가면서 열어주세요. 잘 안 열리면 케이스 틈에 핀셋이나 클립 같은 걸 끼운 후 조금씩 벌려가며 열어주세요. 케이스가 완전히 분리되지 않도록 케이블이 연결되어 있으니 케이블을 뜯지 마세요. 

파란 표시한 곳이 케이블

 

2. 안에 리튬배터리가 들어있습니다.

리튬배터리를 테이프로 케이스에 붙여놨더라고요. 안 떼어진다고 힘주지 마세요. 일자드라이나 핀셋, 혹은 얇고 단단한 클립 등으로 분리해주세요. 기판에 붙어있는 배터리 연결케이블도 살살 제거해주세요. 일자 드라이버 등으로 아래에서 위로 들어올리듯이 제거하면 됩니다.

파란원 안에 고정되어 있는 부분을 위로 살짝 들어서 제거

 

3. 이번에는 십자드라이버를 사용해서

배터리를 받치고 있던 케이스를 제거해주세요. Z버튼이 기판과 연결되어있어 완전히 분리는 안 됩니다.

3곳의 나사를 풀어주세요.

 

4. 스틱을 고정하고 있는 2곳의 나사를 풀어주세요.

은색 부분이 스틱

5. 나사를 풀고 나서 케이블을 고정하고 있는 부분을 위로 올려줍니다.

스틱을 고정하고 있는 케이블 분리()

 

6. 그리고 스틱을 들어올려 분리합니다. 스틱 아래에 검은 스티커처럼 생긴 게 있는데 떼어내지 않도록 조심해주세요.

 

스틱을 분리한 모습
검은색 동그라미까지 분리하지 않도록 주의

 

7. 이제 새로 산 스틱 부품을 넣고 케이블을 고정합니다. 스틱을 아래로 밀어넣으면 됩니다. 5번에서 분리했던 케이블을 꼭 연결해주세요.

 

8. 분리했을 때와 반대 순서로 조립해가면 됩니다

 

9. 다 되었으면 스틱이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세요. 수리 끝!!

 

* 적용할 수 있는 모델: 닌텐도 스위치, 스위치 라이트

* 좌우 부품 모양이 동일합니다.

* 모듈 교체후에도 쏠림 현상 등이 있으면 <설정 - 콘트롤러와 센서 - 스틱보정>에서 아날로그 스틱 보정을 해주시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